3D 게임엔진의 정점 언리얼엔진 5.2

2023. 4. 30. 21:00웹 & 앱관련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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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에픽게임즈에서 제작한 3D 리얼타임 3D 제작 툴.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전세계 언리얼 엔진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75만명을 돌파했고, 그중 언리얼 엔진 5는 77%라며, 이미 이전 버전으로 고정되어 개발되고 있는 게임을 제외하면 향후 언리얼 엔진 5로 더 넘어와 연말즈음이면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언리얼 엔진 5를 이용하지 않을까라고 전망했습니다.

뒤이어 전세계에서 개발되는 차세대 콘솔 게임중에 50%이상이 언리얼 엔진을, 콘솔보다 모바일 주력인 국내에선 탑10의 게임의 53%가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이라 소개했습니다. 현재 개발중인 국내 게임중에 60개 이상이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고 있고, 이중 70%가 UE5를, 그 중에서는 90%이상이 크로스플랫폼을 염두에 두고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언리얼 엔진 5.2에 대한 기술 소개도 이어졌다. 가장 핵심적인 기능들만 모아서 제작된 언리얼 엔진 5.2 테크데모, '일렉트릭 드림즈'를 시연했으며,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의 '리비안 R1T'를 언리얼 엔진으로 그대로 구현한 모습이다. 이 차는 실제 HMI를 UE로 사용해 구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픽게임즈는 리비안팀과 협력해 해당 차량이 테크 데모 내에서도 현실적으로 구현되도록 물리효과 및 서스펜션 반응 등의 세밀한 조정이 적용되어 실제처럼 차량의 움직임을 구현해냈다고 밝혔다.

UE 5.2에 구현된 새로운 기능으로, 프로시저럴 콘텐츠 생성 (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PCG), 일명 PCG가 소개됐다. 넓은 오픈월드 메타버스의 일부를 아티스트가 구현하면, 나머지를 자동으로 비슷하게 채워주는 기능이다. 실제 일렉트릭 드림즈 내에 맵크기는 4km2인데 아티스트가 작업한 맵은 20m2에 불과하다며 나머지는 PCG 기능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나무나 돌들이 원하는 길에 따라 구현되도록 배치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PCG의 장점으로 랜덤한 요소를 수정하는 것이 가능한 점으로, 기존 데이터로 돌아가기 어려웠던 다른 랜덤생성 툴과 달리, 작성자가 데이터 값을 통해 언제든 원하는 값으로 조절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은 게임 개발용으로 사용되는 유명한 게임 엔진 중 하나입니다. 이 엔진은 에픽 게임즈(Epic Games)에서 개발되었으며, PC, 콘솔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에 사용됩니다. 언리얼 엔진은 C++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엔진은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시각화 도구를 제공하여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언리얼 엔진은 다양한 게임 장르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엔진은 높은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여 대규모 프로젝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또한, 언리얼 엔진은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게임 개발자들이 더욱 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은 전반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통합형 게임 엔진입니다. 뛰어난 기술과 지속적인 업데이트, 다양한 기술 지원, 언리얼 개발자 간의 네트워크 지원, 뛰어난 개발 도구들을 제공하는 것이 언리얼 엔진의 장점이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뛰어난 점은 엔진의 구성이 유연해서 여러 기술을 조합하고 확장하기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엔진이 지속적으로 개량되면서 기술과 개발 도구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은 언리얼 스크립트라는 내부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하는데, 이를 통해 엔진의 여러 기능을 연동할 수 있으며 게임의 스크립트 언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스크립트 언어로는 루아나 자바, C # 등 다른 언어를 적용하거나 함께 쓰는 것도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어셈블리어 같은 언어도 쓸 수 있습니다. 엔진과 도구는 거의 C++로 작성되었지만 다른 언어로 이식이 가능하며, 최근 도구는 C #로 이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언리얼 에디터의 초기 버전은 C++이 아닌 비주얼 베이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게임 개발사들이 그들의 게임을 일정 안에 안정적인 기술로 완성하기 위해 언리얼 엔진을 구입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훈련용 시뮬레이션 같은 게임이 아닌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도 종종 활용되고 있습니다.

 

언리얼 마켓플레이스 무료 콘텐츠 - 2023년 4월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하여 언리얼 커뮤니티의 아티스트, 디자이너 및 프로그래머가 유용한 리소스를 추가 비용 없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매달 엄선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달의 콘텐츠를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4월의 무료 콘텐츠:
Underwater World / 70 Assets | Pack Dev

 

 

언리얼 엔진과 메타휴먼으로 탄생한 버추얼 아이돌 그룹 MAVE:

 

MAVE:(메이브)는 2023년 1월 말 첫 뮤직 비디오 공개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대표 음악 프로그램 중 하나인 쇼! 음악중심에도 데뷔 무대를 가지며 K-POP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라는 분야에서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메이브는 사실적인 캐릭터 비주얼과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은 물론, 중독성 있는 음악으로 데뷔 1개월 만에 뮤직 비디오 1,800만 뷰, 데뷔 생방송 무대 영상 300만 뷰를 각각 기록하며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으며  TV쇼, SNS 등을 통해 팬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디지털 휴먼을 구현하기 위해 언리얼 엔진과 메타휴먼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였고, 단시간 내에 다양한 플랫폼을 위한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의 CTO이신 강성구 이사님과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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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공식 카페로 언리얼 엔진 4를 집중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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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언리얼 엔진 공식 카페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스터디는 언리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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